재가노인지원서비스사업

사업소개재가노인지원서비스사업

재가노인지원서비스란?
경제적·정신적·신체적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지원, 정서지원, 정기적 사례관리 등 필요서비스 제공으로 예방적 복지실현 및 사회안전망 구축 도모

서비스 대상

  • 저소득대상자(만 65세 이상 어르신, 기준 중위소득 150%이하)
  •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 등 경제적 취약노인
  • 장기요양 등급외자 및 혼자서 일상생활(신체·정서)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
  • 우선순위 : ① 기초생활수급자 ② 차상위 ③ 기준중위소득 15%이하 ④ 장기요양등급외자 ⑤ 독거 유무 등 고려 시·군에서 선정관리

서비스 제공 내용

대분류 중분류 서비스 내용
위기관리체계 구축 노인상담 및 정보제공 - 대상자건강 및 생활교육(치매예방, 낙상예방 등)
- 사회보험, 공공부조,사회복지서비스 등 필요한서비스 정보제공
- 방문(안부/안전/말벗)
- 전화(안부/안전/말벗)
욕구기반위기관리
서비스 제공
경제적위기관리 - 영양관리 회식/만남형(가사지원)
- 영양관리 생활원조배달형(밑반찬, 특식, 김장전달)
- 혹서기/혹한기 지원
- 주거환경개선사업(도배, 방판, 대청소등)
- 후원물품전달서비스
신체적위기관리 - 신체관리서비스(혈압체크)
- 약물관리서비스
- 의료기관연계서비스
사회적위기관리 - 생신서비스
- 명절지원서비스
- 어버이날 잔치
- 이미용서비스
- 차량지원서비스(병원동행)
- 행정지원서비스
- 외출동행서비스(산책, 장보기) - 여가활동지원서비스(나들이/문화체험)
위기상황관리 및
긴급지원
긴급지원 - 응급호출
- 긴급지원

이용 절차

  1. 접수

  2. 방문상담

  3. 적합여부
    판단

  4. 계약제결

  5. 모니터링

  6. 재사정

  7. 재계약

※ 적합여부 판단 - 평택시청 승인